m1210 에서 5.1채널 S/PDIF 출력이 안될때.

컴퓨터관련 2007.11.28 22:05

Dell 의 XPS M1210 노트북에는 광출력은 없지만 Coaxial 단자를 외부 확장으로 지원하여 스트림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만약 5.1채널 동영상을 즐겨보는 사람이라면 꽤 유용한 기능인데, 부피가 작은 m1210을 홈 시어터처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노트북의 사용자 설명서를 참고하면 다음과 같다.

SPDIF 인터페이스 체크!

SPDIF 인터페이스 체크!


이렇게 셋팅을 하고 하드웨어를 잘 연결한 뒤 동영상이나 각종 사운드를 재생해 보면 사운드는 잘 나온다.
하지만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스트림 출력을 S/PDIF 출력을 하고 나면 passthrough 가 되는게 아니라 2채널만 출력이 되는 경우가 있다.

AC3 가 PCM으로 변경????

AC3 가 PCM으로 변경????


위의 빨간 네모부분이 AC3 S/PDIF 로 출력이 되어야 AC3 스트림이 디코더로 바로 전달되고 있다는 것인데, 저 표시는 2채널로 코덱이 디코딩을 한 다음 그것을 S/PDIF 출력으로 내보내고 있다는 말이 된다.

아마도 대부분의 m1210 시스템이 S/PDIF 를 쓰지 않기 때문에 발견 못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인데, m1210 의 상당수가  이 문제를 내포하고 있을 것이다.

이 문제는 다름아닌 로지텍의 웹캠 드라이버 때문에 발생한다.

무슨 말인고 하니, 로지텍의 웹켐드라이버에서는 마이크를 통해 들어오는 에코를 제거하기 위해 AEC (Acoustic Echo Cancellation) 이라는 기능을 이용하고 그것을 RightSound 기술이라고 부르는것 같다.
그런데, 에코를 없애기 위해선 멀티채널 기능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드라이버 차원에서 제한해버린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AC3 Passthrough 를 켜놓아도 마치 원래 지원안하는것처럼 되어버리고 만다.

해결책은 다음과 같다.
1. QuickCam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2. 환경 설정(톱니바퀴 모양 아이콘) 클릭
'환경설정' 클릭

'환경설정' 클릭


3. 오디오설정 클릭, 울림제거 및 배경 잡음 제거 해제
울림제거, 배경잡음 제거 해제

울림제거, 배경잡음 제거 해제

4. 제어판 -> 사운드 및 오디오 등록장치 -> 오디오 -> SigmaTel Audio -> 고급 클릭
'고급' 클릭

'고급' 클릭

5. 성능탭에서 하드웨어 가속 최대로 설정
하드웨어 가속  '최대'

하드웨어 가속 '최대'


6. 적용 및 확인 클릭
7. 재부팅 후 확인~

AC3 -> AC3 SPDIF. 성공!

AC3 -> AC3 SPDIF. 성공!


참고로, 이 현상은 로지텍의 퀵캠중 드라이버 버전 9이상을 쓰는 컴퓨터에서는 전부 발생할 수 있는 사항이다. 해결법 역시 똑같으니 m1210 이 아니더라도 참고할 수 있음.

로지텍에서 저런 문제가 발생한다는것을 알면서도 구차한 방법으로 유저가 해결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나, 드라이버 설치시에 저런 사항을 전혀 공지하지 않는다는것이 완전 미스테리다.
그동안 마우스때문에 가졌던 호감도가 팍팍 추락하는 느낌.
로지텍은 빨리 각성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AEC 기능을 기본 비활성으로 해야 옳지 않을까.


참고링크
Troubleshooting QuickCam: Multi-channel audio device not providing sound to all output channels - 로지텍의 답변. 한심하다.
Broke AC3 passthru via SPDIF :( - 외국 동영상 포럼 doom9 에 올라온 스레드. 유저가 눈물나는 재설치로 로지텍의 문제임을 밝혀냄. 참고로 본인도 원인을 찾느라 윈도를 4번 재설치했음. 드라이버 하나씩 깔면서 s/pdif 출력 확인..
AC3 테스트 동영상 - 스피커의 배치나 소리 확인을 위해 아주 유용한 동영상.


Trackback 0 : Comment 1
  1. pigguy 2007.12.06 04:29 신고 Modify/Delete Reply

    일단 되지게 패면 잘될꺼라고 본다.

Write a comment